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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극 京劇
작성자 철** 작성일 2019-11-25 조회수 248

경극

 

[ Peking oper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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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극(Peking opera)원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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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재연도 2010년
국가 중국(China)

일명 ‘베이징오페라(Peking opera)’라고도 불리는 ‘경극(, 중국어 발음 : 징쥐)’은 창(, 노래)·염(, 대사)·주(, 동작)·타(, 무술 동작)의 4가지가 종합된 공연 예술이다. 경극은 중국 전역에서 폭넓게 공연되고 있지만 특히 베이징()과 톈진() 그리고 상하이()가 경극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경극의 가창 및 대사는 주로 베이징 지역의 방언을 사용하고, 대본은 형태와 리듬을 중요하게 여기는 엄격한 규율에 따라 작성된다. 그 내용은 역사와 정치, 사회와 일상생활에 관한 이야기이며, 즐거움뿐만 아니라 교훈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경극의 음악은 공연의 흐름을 결정하고, 특정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인물의 캐릭터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야기의 진행을 이끈다.

경극의 음악은 ‘문장()’과 ‘무장()’으로 구성되는데, 문장은 가늘고 높은음을 내는 징후(, 호금()의 일종)나 디지(, 피리)와 같은 현악기와 관악기로 이루어지고, 무장은 다미안고(), 징과 같은 타악기가 주된 특징이다. 손과 눈, 상체 및 발의 움직임을 이미 정해진 안무에 따라 그대로 연기하는 남녀 배우들의 정형화되고 상징적인 스타일이 경극 공연의 주된 특징이다.

전통적으로 무대 배경 및 소품은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배우의 의상은 대단히 화려하고, 과장된 얼굴 분장은 간결한 상징이나 색상, 문양을 이용해서 등장인물의 성격, 또는 사회적 지위를 표시한다. 경극의 전승은 대부분 거장이 전수생들에게 구술로 지도하거나 전수생들이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거장-전수생의 도제관계를 통해서 전승되고 있다. 경극은 중국 전통사회에서 전통극의 미학적 이상을 표현하고 있다고 인정되며, 중국 문화유산 중 하나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지역 정보

경극은 중국 전역에서 널리 분포한다. 중심지의 지리적 위치는 베이징(동경 116°46′, 북위 39°92′), 톈진(동경 117°2′, 북위 39°59′), 상하이(동경 121°29′, 북위 31°11′) 등이다. 대표적인 기예능보유자와 주된 경극 계보의 연행자들은 모두 베이징에서 터전을 잡고 활동하고 있다.

본문

노래·암송·춤·무예 공연이 합쳐진 ‘경극’은 중국 전통극의 종합 공연 예술이다. 북중국과 남중국 양쪽에서 다양한 전통극의 형식적 요소를 채택한 경극은 19세기 중반에 등장했다. 본래는 일반인들이 처음 만들었으나, 그 이후에는 황실의 지원을 바탕으로 큰 발전을 이루었고,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그 전성기를 맞았다. 경극은 중국에서 확인되는 300종이 넘는 전통극 형식 중에서 가장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가장 영향력이 크다. 때문에 경극은 ‘국극()’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베이징 방언을 사용하는 노래와 대사에서는 리듬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대본을 작성할 때는 일련의 엄격한 규칙과 형식을 따라야 한다. 경극은 시피(西)와 어르황() 곡조가 음악의 주축이 된다. 열정과 기쁨, 환희를 표현할 때에는 시피 곡조를, 슬픔과 비통함을 묘사하고자 할 때에는 어르황 곡조를 이용한다. 음악(가창)은 공연의 진행 속도를 결정하고, 극에 적합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인물의 캐릭터를 형성하고, 원활한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경극 공연에는 중국 전통의 악기들이 이용되는데, 고수()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 해당한다면, 징후 연주자는 제1바이올린 연주자의 역할을 한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선율로 널리 알려진 징후와 유에친(), 산시엔()과 같은 현악기와 관악기는 흔히 ‘웬유에(?)’라 불리고 반면 ‘우유에(?)’는 징과 같은 타악기로, 빠르고 강력한 비트를 낸다.

경극 공연에서는 춤도 노래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중요하다. 이들은 정형화되고 상징적인 스타일이 특징이다. 배우들은 이미 정해진 손과 눈, 몸, 발 움직임의 형식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경극은 간단한 무대 배경과 소품을 사용하는데, ‘규모가 큰 무대 장치의 표현은 추상적으로(예를 들어 무대 위에서 집이나 담장은 필요하지 않다), 작은 소품의 표현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탁자, 의자, 컵과 접시는 무대 위에서 소도구로 이용된다)’라는 원칙에 따른다. 정교하고 능수능란한 배우의 연기는 청중의 눈앞에서 가상이지만 충분히 생생한 무대 배경이 펼쳐지는 듯 도울 수 있다. 경극 배우의 의상과 머리쓰개는 매우 화려하다. 얼굴 분장(검보, ?)은 과장되면서 동시에 섬세하다. 생동감 있는 경극 배우의 얼굴 분장은 중국의 전통적인 심미적 이상을 표현하는 간결한 상징, 색상, 문양 등으로써 인물의 성격과 극 안에서의 사회적 지위를 보여 준다.

경극의 내용은 역사나 기담, 민간설화 등에서 유래한다. 총 3,000편 이상의 경극 공연 중에서 〈용봉정상()〉·〈귀비취주()〉·〈조씨고아()〉 등을 비롯한 약 100여 편이 오늘날에도 자주 공연되는 레퍼토리이다.

경극은 과거 전승의 과정에서 서로 다른 가창의 특성에 따라 30개가 넘는 계파가 점진적으로 발전했다. 가장 유명한 계파로는 메이란팡(, 1894~1961)이 확립한 ‘메이류()’와 탄신페이(?, 담금배)가 확립한 ‘탄파()’를 들 수 있다. 메이란팡의 이름을 딴 공연 체계를 일컫는 ‘메이류’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극 공연 체계이자 전 세계에서 3대 극 공연 체계로 인정되고 있다.

오늘날, 경극을 전승하는 사명은 대부분 전문적인 연행자들과 아마추어 극단이 짊어지고 있다. 베이징경극원()·톈진경극원()·상하이경극원() 역시 경극의 전승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왕 진루(Wang Jinlu), 탄 유안쇼우(Tan Yuanshou), 메이 바오주(Mei Baojiu), 리 창춘(Li Changchun), 자오 바오지우(Zhao Baoxiu) 와 같은 저명한 경극 예술가들은 각자 자신이 속한 계파의 유산을 창조적으로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의 배우를 양성할 책임을 지고 있다.

경극의 전통적인 공연 예술은 오늘날까지 대중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베이징 한 곳에서만 매년 백만 명이 넘는 관객이 경극 공연을 관람한다. 일부 경극을 사랑하는 팬들은 단순히 공연을 감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공연을 하기도 한다. 이런 아마추어 애호가들 역시 경극이 존속하고 발전하는 데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

베이징 후광회관()과 상하이의 티엔찬우타이() 등과 같이 경극 공연을 위해 헌정된 각종 오페라 타워와 회관은 관련 지역사회에서 열리는 중요한 문화행사의 주된 무대이고 ‘정신적인 신비의 세계’이다.

경극의 주된 전승 방법은 ‘거장의 구술지도 및 전수생의 진정한 이해’ 방식이다. 과거 경극 극단의 거장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제자들을 양성했다. 오늘날에도 이 도제 방식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모든 경극 배우들은 전통의 계승자이자 연행자로서 젊은 시절에 혹독하고 체계적인 훈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수생들은 거장들에게 구술지도를 받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대사와 노래, 춤, 무술 공연 등을 포함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점진적으로 습득한다. 경극을 공연하는 예술가들은 오랜 시간 연습을 통해서 계속 자신의 기량을 발전시키고, 이로써 문화유산을 보다 풍성하고 공고하게 가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경극 전통의 대표적인 전수자들은 서예나 역사와 같은 여러 중국 전통 문화의 대가인 경우가 많아서 대중들로부터 널리 존경받고 있다.

경극은 완벽하고 낭만적인 동시에 추상적인 공연 방식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독보적이다. 경극은 연행자들이 자신의 감정과 심미적 이상을 특별하게 표현하는 방식이며, 아울러 중국의 문화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경극 [Peking opera, 京劇]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