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철학·상담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커뮤니티
자료실

자료실

귀거래사 歸去來辭 중국 명고전소개
작성자 철** 작성일 2019-12-23 조회수 266

귀거래사

 

[ ]

작가 도연명()
출생 - 사망 365년 ~ 427년
 

목차

 

 


작가 소개

동진() 시대 심양(?) 채상() 출신으로 자는 원량()이다. 유송()으로 왕조가 바뀐 뒤에 이름을 잠()으로 고쳤고 스스로 호를 지어 오류선생()이라고 하였다. 젊은 시절에 몇 차례 군부의 말직을 역임하다가 41세에 팽택()의 현령()을 마지막으로 관직을 떠나 고향의 전원으로 돌아왔다. 그는 전원생활을 바탕으로 평담하면서도 뜻이 깊은 시를 지어 전원시()의 창시자가 되었다.

작품 설명

도연명()이 관직을 떠나 전원으로 돌아온 뒤에, 돌아오게 된 배경과 당시의 심경, 깨달음과 앞으로의 각오 등을 서술한 글로, 혼란한 시대에 자신의 인격을 고상하게 했던 도연명의 의지가 잘 드러나 있다. 송대() 구양수()는 이 글에 대하여, “서진(西)과 동진()에는 문장이 없는데, 다행히 이 한 편이 있을 뿐이다.(, .)”라고 극찬하였다.

작품 내용

여. 하니 리오. 이나 ??리오. 하고 로다. 하니 로다. ?하고 로다. 하고 로다.

돌아 가리라. 전원()이 장차 거칠어져 가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이미 스스로 마음을 육체에 부림 받게 하였으나, 어찌 근심하며 홀로 슬퍼만 하겠는가. 이미 지나간 것은 따질 것 없음을 깨달았고 앞으로 올 일은 제대로 따를 만함을 알겠다. 진실로 길을 잃은 것이 그렇게 멀리 가지는 않았으니, 지금이 옳고 지난날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다. 배는 흔들흔들 가벼이 떠가고 바람은 살랑살랑 옷자락에 분다. 길가는 나그네에게 앞길을 물으면서 새벽빛이 희미한 것을 한스러워한다.

하고 하니 ?하고 이라. 1)이나 이라. 하니 ?이로다. 하고 이라. 하니 이라. 하니 이라. 2)라가 이라. 하고 이라. ??하니 이라.

마침내 일자대문 집을 바라보고 기뻐하며 달려가니, 종 아이는 반갑게 맞이하고 어린 자식들은 문에서 기다린다. 세 갈래 길은 거칠어져 갔지만 소나무와 국화는 남아있다. 어린것들 손을 잡고 방에 들어가니, 술이 항아리에 가득하다. 술병과 잔을 당겨 혼자서 따라 마시고 정원의 나뭇가지를 돌아보며 얼굴을 편다. 남쪽 창가에 기대어 의기양양해 하니, 무릎을 넣을 만한 좁은 곳이 편안하기에 쉬움을 알겠다. 정원은 날마다 거닐어 취미가 되었으니, 대문은 비록 세워져 있으나 항상 닫혀 있다. 지팡이를 짚고 돌아다니다 쉬면서 때때로 머리를 들어 멀리 바라본다. 구름은 무심히 산의 바위틈에서 나오고 새는 날기에 지쳐 돌아올 줄을 아는구나. 햇볕이 어둑어둑하면서 장차 지려 하니, 외로운 소나무를 어루만지며 서성거린다.

여. 호리라. 하니 리오. 하고 로다. 하면 西로다. 하고 하여 3)하고 4)라. 5)하고 6)로다. 하고 로다.

돌아 가리라. 교제를 그만두고 어울림을 끊어야겠다. 세상이 나와는 서로 어긋나니 다시 수레를 메고 나가 무엇을 구하겠는가. 친척들과의 정다운 대화를 기뻐하고 거문고와 책을 즐기면서 시름을 잊으리라. 농부가 나에게 봄이 왔다고 알리면, 장차 서쪽 밭에서 농사일을 해야겠다. 혹은 천을 두른 수레를 준비하게 하고 혹은 한 척의 배를 저어, 이미 깊숙하게 물골을 찾아들기도 하고 또한 울퉁불퉁한 길로 언덕을 지난다. 나무들은 생기를 머금은 채 무성해져가고 샘물은 졸졸거리며 흐르기 시작한다. 만물이 제때를 얻은 것이 부럽고 나의 삶은 장차 끝나 감을 느낀다.

라. 하고 오. 이요 7)라. 하고 ?하며 하고 리라. 하니 리오.

그만두자. 세상에 몸을 의탁해 사는 것이 또한 얼마나 된다고, 어찌 마음에 맡겨, 가고 머묾을 임의대로 하지 않겠으며, 무엇 때문에 허둥대며 어디를 가려고 하겠는가. 부귀()는 내가 바라는 것이 아니고 신선 세계는 기약할 수 없다. 좋은 시절을 생각해 두고 있다가 홀로 나서고 혹은 지팡이를 세워 놓고 김매고 북돋워줄 것이며, 동쪽 언덕에 올라 시를 읊조리고 맑은 물에 이르러 시를 지으리라. 그저 변화를 따라 죽음으로 돌아 가리니, 천명()을 즐김에 다시 무엇을 의심하리오.

[네이버 지식백과] 귀거래사 [歸去來辭] (중국의 명문장 감상, 2011. 9. 18., 김창환)